본문 바로가기
Old Pop Song

2. The Beatles <Yesterday> 가사 해석

by 이지레이첼 2024. 3. 5.

[Verse 1]

Yesterday,
all my troubles seemed so far away.

그때는, 

모든 문제들이 저 멀리 있는 것 같았는데

Now it looks as though they're here to stay.

지금은 여기에 머물러 있는 것처럼 보이네요 

Oh, I believe in yesterday.

그때가 좋았어요

[Verse 2]
Suddenly,
I'm not half the man I used to be.

갑자기,

내가 그전에 반도 안 되는 사람이 되었어요.

There's a shadow hanging over me.

내 머리 위엔 그늘이 드리워져 있죠.
Oh, yesterday came suddenly.

그때가 좋았어요.

 

[Chorus]

Why she had to go I don't know.

왜 그녀는 떠나야만 했는지 모르겠어요
She wouldn't say.

말해 주지도 않았죠.
I said something wrong.

그땐 뭔가 잘못 말했나 봐요.

Now I long for yesterday.

이제 나는 어제를 그리워해요.

[Verse 3]

Yesterday,
love was such an easy game to play.

그때는

사랑이 별거 아닌 게임 같았는데

Now I need a place to hide away.

지금은 어딘가 숨을 곳이 필요하네요.
Oh, I believe in yesterday.

그때가 좋았어요.

 

[Chorus]

Why she had to go, I don't know

왜 그녀는 떠나야만 했는지 모르겠어요.
She wouldn't say.

말해 주지도 않았죠.
I said something wrong.

그땐 뭔가 잘못 말했나봐요.

Now I long for yesterday.

이제 나는 어제를 그리워해요.

 

[Verse 3]

Yesterday,
love was such an easy game to play.

그때는

사랑이 별거 아닌 게임 같았는데

Now I need a place to hide away.

지금은 어딘가 숨을 곳이 필요하네요.
Oh, I believe in yesterday.

그때가 좋았어요.

 

<해설>

[Verse 1]

Yesterday, 어제는,
all my troubles/ *seemed/ so far away.

나의 모든 문제들이/인 것 같아요/그렇게 멀리.

seem ~인 것 같다

 

Now /it looks /*as though/ they're here /to stay.

지금은/ 그것은 보여요/ ~인 것처럼/그들이 여기 있다/머무르기 위해

as though 마치 ~인 것 처럼

 

Oh, I *believe in/ yesterday.

나는 믿는다/ 어제를.
believe in ~의 존재를 믿다, ~가 좋다고 믿다.


[Verse 2]
Suddenly, 갑자기,
I'm not /half the man/ I *used to be.

나는 아니에요/ 그 사람의 반/내가 그랬었던.

used to 동사원형 ;과거에 ~하곤 했다

 

There's a shadow/ hanging over/ me.

그림자가 있어요/뇌리를 떠나지 않고/나의.

hang over; 뇌리를 떠나지 않다, 술취하게 하다


Oh, yesterday/ came /suddenly.

어제가/왔어요/갑자기

 

[Chorus]

*Why /she /had to go,/ I don't know

왜/ 그녀는 /가야만 했는지/나는 모르겠어요.

why + 주어+동사; 

'왜 그녀가 가야 했는지'(의문문 아님)


She/ wouldn't say.

그녀는/말해주지 않았어요.

would(그녀의) 고집


I said /*something /wrong.

나는 말했어요/ 뭔가/ 잘못된

something wrong 뭔가 잘못된 것

 

Now /I *long for /yesterday.

지금/ 나는 그리워해요/어제를


[Verse 3]

Yesterday, 어제는,
love was *such an easy game to play.

사랑이 ~였어요/ 너무나 쉬운 게임/ 하기에

 

Now/ I need /a place/ to hide away.

지금/ 나는 필요해요/장소가/멀리 숨을


Oh, I believe in yesterday.

나는/ 옳다고 생각한다/어제

 

<패턴 연습>

1. as though 마치~인 것처럼

 

She looked at me as though she didn't believe me.
그녀는 내 말을 믿지 않는 것처럼 나를 쳐다봤다.
He acted as though he didn't know the answer.
그는 답을 모른 것처럼 행동했다.
The child cried as though he was hurt.
그 아이는 다친 것처럼 울었다.
She smiled at him as though they were old friends.
그녀는 오래된 친구처럼 그에게 미소를 지었다.
He spoke to her as though she was a stranger.
그는 그녀를 낯선 사람처럼 대했다.

 

2. seem ~인 것 같다

내가 추측하기에 (내다 보기에)그런 것 같다

seem +that+ 주어+ 동사

seem +형용사

seem like + 명사 

위와 같은 패턴으로 사용하세요~

 

It seems that she is upset about something.
그녀가 무언가로 화가 나 있는 것 같다.
It seems that he has finished his work.
그가 일을 끝냈을 것 같다.
It seems that they are not coming to the party.
그들이 파티에 오지 않을 것 같다.
She seems happy.
그녀는 행복해 보인다.
He seems tired after the long trip.
그는 긴 여행 후 피곤한 것 같다.
The weather seems cold today.
오늘 날씨 추운 것 같다.
The problem seems complicated.
그 문제는 복잡한 것 같다.
It seems rain is coming.
비가 올 것 같다.
He seems like a reliable person.
그는 믿을 만한 사람 같다.
The situation seems dire.
상황이 심각한 것 같다.

 

3. believe in ~의 존재를 믿다, ~가 좋다고 믿다

cf) believe (진실임을)믿다

'도대체 뭐가 다르다는거야?' 이런 느낌 드시죠?ㅎㅎ
간단히 '신의 존재를 믿다' 라고 하고 싶을때

'believe in'을 사용한다 정도로만 알고계시면 될 것 같아요.

 

She believes in the power of positive thinking.
그녀는 긍정적인 사고의 힘을 믿습니다.
He believes in the importance of hard work.
그는 노력의 중요성을 믿습니다.
She believes in the healing power of nature.
그녀는 자연의 치유력을 믿습니다.
He believes in the idea of karma.
그는 인과응보라는 개념을 믿습니다.
He believes in the power of love.
그는 사랑의 힘을 믿습니다.
She believes in the existence of God.
그녀는 신의 존재를 믿습니다.
He believes in the power of magic.
그는 마법의 힘을 믿습니다.

 

4. used to 동사원형 ;과거에 ~하곤 했다

과거에 반복적으로 일어났던 어떤 행동이나 상황을

표현할 때. 

'be used to 명사'와 비교해서 설명드리면

더 헷갈려 하시는 것 같아 오늘은 'used to 동사원형'만

합니다.

이번에 확실히 알아 놓으세요^^

 

She used to play the piano every evening.
그녀는 매일 저녁 피아노를 치곤 했다.
He used to visit his grandparents on weekends.
그는 주말마다 할머니와 할아버지를 방문하곤 했다.
They used to live in Paris before moving to London.
그들은 런던으로 이사하기 전에 파리에 살았다.
I used to go jogging in the park before work.
나는 출근 전에 공원에서 조깅하곤 했다.
We used to have picnics by the river during the summer.
여름에는 우리는 강가에서 소풍을 가곤 했다.
She used to read bedtime stories to her children every night.
그녀는 매일 밤 자녀들에게 자장가 이야기를 읽어 주곤 했다.
He used to be afraid of dogs when he was young.
그는 어렸을 때 개를 무서워하곤 했다.
They used to go camping in the mountains every spring.
그들은 매년 봄마다 산에서 캠핑을 가곤 했다.
I used to eat cereal for breakfast before I started my diet.
나는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에 아침 식사로 시리얼을 먹곤 했다.

 

5. why + 주어+동사; 주어가 왜 ~해야했는지. (의문문 아님)

 

Why She had to go.

왜 그녀가 가야 했는지

 

cf) 의문문이 되려면

why did she have to go?

왜 그녀가 갔어야 했어요?

 

I don't know why he left early.
그가 왜 일찍 떠났는지 모르겠어요.
I don't know why they chose that restaurant.
그들이 왜 그 식당을 선택했는지 모르겠어요.
I don't know why she was upset
그녀가 왜 화가 났는지 모르겠어요.
Why they canceled the trip is unclear.
그들이 왜 여행을 취소했는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Why they suddenly changed their minds is a mystery to everyone.
그들이 왜 갑자기 마음을 바꿨는지는 모든 사람에게 미스테리입니다.
Why he did what he did is something only he knows.
그가 왜 그렇게 했는지는 그만이 알고 있겠죠.
Why they chose to go by train is beyond me.
그들이 왜 기차를 타기로 선택했는지는 저는 이해가 안 됩니다.
Why he behaves the way he does, I don't know.
그가 왜 그런 식으로 행동하는 지 모르겠어요.

 

6. long for 그리워하다, 간절히 원하다

She longs for her childhood home.
그녀는 어린 시절의 집을 그리워합니다.
They long for peace and tranquility.
그들은 평화와 고요함을 간절히 원합니다.
I long for the sound of her laughter.
나는 그녀의 웃음소리가 그립습니다.
They long for the taste of home-cooked meals.
그들은 집밥을 그리워합니다.

 

7. such a 형 명 ; 정말, 그렇게~한
회화체에서 강조해서 말할때 많이 사용하는 패턴이에요.

She's such a kind person.
그녀는 정말 친절한 사람이에요.
He's such a talented musician.
그는 정말 재능 있는 음악가예요.
Such a beautiful day today.
정말 아름다운 날씨에요.
They have such a lovely house.
그들의 집은 정말 사랑스러워요.
It's such a difficult decision to make.
결정하기 정말 어려운 상황이에요.
She's such a great teacher.
그녀는 정말 훌륭한 선생님이에요.
It's such a long journey to get there.
거기까지 가는 거리가 정말 멀어요.
They're such good friends to each other.
그들은 서로에게 정말 좋은 친구들이에요.
Such a delicious meal.
정말 맛있는 식사예요.

 

8. something +형용사

somthing은 명사에요.
보통 <형용사+명사>의 순서이지만 '~thing'이 들어가는 명사는
형용사가 뒤에서 꾸며줍니다.

'뭔가~한것'이라고 해석하면 무난합니다.

 

Is there something exciting today? 

오늘 뭔가 재미있는 거 있어?​

 

I want to eat something sweet for lunch.

나는 점심으로 뭔가 달콤한 것을 먹고 싶어.​

 

I can’t find anything wrong in his words.

나는 그의 말에서 잘못된 어떤 것을 찾을 수 없어.

 

​She found something beautiful in the antique shop.
그녀는 골동품 가게에서 아름다운 물건을 발견했다.

 

Tere's something delicious cooking in the kitchen.
부엌에서 뭔가 맛있는 음식이 요리되고 있다.


He stumbled upon something interesting while browsing the internet.
그는 인터넷을 둘러보다 흥미로운 것을 우연히 발견했습니다.

 

 

<영작연습>

<1절>

그때는

모든 문제들이 저 멀리에 있는 것 같았는데

지금은 여기에 머물러 있는 것처럼 보이네요.

그때가 좋았어요.

<2절>

갑자기,

내가 그전에 반도 안 되는 사람이 되었어요.

내 머리 위엔 그늘이 드리워져 있죠.

갑자기 그때가 생각나네요.

<후렴>

왜 그녀는 떠나야만 했는지 모르겠어요.

그녀는 말해 주지도 않았죠.

그땐 뭔가 잘못 말했나 봐요.

지금은 그때로 돌아가고 싶어요.

<3절>

그때는

사랑이 별거 아닌 게임 같았는데

지금은 어딘가 숨을 곳이 필요하네요.

그때가 좋았어요.

<후렴>

왜 그녀는 떠나야만 했는지 모르겠어요.

그녀는 말해 주지도 않았죠.

그땐 뭔가 잘못 말했나 봐요.

지금은 그때로 돌아가고 싶어요.

<3절>

그때는

사랑이 별거 아닌 게임 같았는데

지금은 어딘가 숨을 곳이 필요하네요.

그때가 좋았어요.

반응형

'Old Pop So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1. Celine Dion <My Heart Will Go On>가사 해석 설명  (0) 2024.02.23

댓글